여성영화인모임에서 주관하는 영화홍보마케터 워크숍 첫 강의를 들었다.
처음 가보는 장소, 처음 만나는 사람들 그 안에서 느껴지는 가벼운 긴장감이 좋았다.
앞으로 3개월 이것저것 내 것으로 많이 만들어야 겠다.
정보도, 지식도, 사람도, 관계도, 미래도.... 영화마케터의 세계에 한 발짝 들어가기!!!
<강의 내용>
Title : 영화계와 영화산업
강사님 : KM컬쳐 심영 이사님
- 영화홍보마케팅은..
영화의 개봉전 부터 시작해서 영화의 인지도와 호기심을 높이는 작업.
[마케팅 기획서]
- 성공사례인 '미녀는 괴로워'와 개봉 준비중인 '국가대표'의 비교를 통한 전반적인 홍보마케팅 과정에 대한 설명.
1. Marketing Opportunities
1) 시장, 환경 분석 : 간단히 약 5% 정도.
2) SWOT : 심도있게 약 95% 정도.
2.Marketing Strategy
1) 영화분석
2) 성공요인, 실패요인
3) 성공요인 강화, 실패요인 보완
[ 미녀는 괴로워 사례.]
1. Marketing Opportunities
1) 시장, 환경분석
(1) 전반적인 시장상황
* 보통 영화시장은 5~7월(방학시즌)이 최고 성수기, 12월 크리스마스 시즌, 2월 설날, 10월 추석 이렇게 4시즌이 성수기
여름 성수기엔 블럭버스터 영화가 대거 개봉, 비수기 공략을 전략적으로 해서 흥행성공 하기도 함(왕의 남자, 집으로)
(2) 유사작 분석 : 마케팅 툴, 관객수 등 - 결과분석
- 닮고싶은 영화 선정 : 이유, 캐릭터 , 미녀는 괴로워 & 브리짓 존스의 일기
(3) 한국영화 개봉 경쟁자 분석 : 개봉일정 타이밍 선정
2) SWOT분석
- 영화촬영시작 시점에 작성
- 약점은 쥐어짜내서 아주 작은것 까지 캐치해야 함
- 위협은 개봉시점에 있어서.
2. Marketing Strategy
1) 영화분석
: 내용 Concept, 홍보Concept, Genre, Ton&Manner, Positioning(남성적<->여성적, Heavy<->Light)
* 제목 : 중요성은 말로다 할 수 없음. 특히 외화의 경우 번역으로 성공하기도.(ex. 미녀삼총사)
Impact, 친근감 있는 제목.
언밸런스한 제목도 인기 있음(ex. 반가운 살인자)
2) 성공요인, 실패요인 분석
(1) 성공요인 타진
재미있는(코미디),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많음
코미디 - 김아중보다 한나의 캐릭터가 부각되게.
* 티저 예고편 - 태국 참치 광고 참고 (인지도 상승은 물론 호감도 상승의 결과 동반)
(2) 실패요인의 타진
3) 성공요인 강화
: 코믹요소 적극 노출 (신비감x), 친근함, Ent요소 활용 - 제작보고회 piff에서 쇼케이스 형식
4) 실패요인 보완
: 여성캐릭터, 긍정적인면, 안티퇴치에 집중
주진모의 매력 재발견
특수분장 비주얼의 적절한 노출
이슈 Mkt, 공격적인 홍보
타이밍 조절 - 경쟁작보다 빨리 그리고 많이 노출함
★ 실패요인 보완을 위한 아주 구체적인 방법들이 필요함. 영화마케팅 성공, 실패 여부가 달려있음.